두 벡터 A, B의 크기를 곱한 다음 사이 각도의 cosθ 값을 곱한 것으로 결과는 스칼라 값
𝐴 ⃗∙𝐵 ⃗ = 𝑨𝒙 × 𝑩𝒙 + 𝑨𝒚 × 𝑩𝒚 = |𝐵 ⃗| × |𝐴 ⃗|cos𝜃 = |𝐴 ⃗||𝐵 ⃗|cos𝜃
𝐴 ⃗∙𝐵 ⃗ = |𝐴 ⃗||𝐵 ⃗|cos𝜃
1. 내적 결과 값의 부호에 따라서 상대적인 방향성을 알 수 있다.
2. 동일한 벡터를 내적한 결과 값은 벡터의 길이(크기)의 제곱이다.
3. 내적 결과 값은 상대적인 방향성과 크기의 관계를 수치적으로 나타낸다.
한 벡터를 다른 벡터에 옮겨 놓은 것. 하나의 벡터를 다른 벡터 위에 떨어뜨려 그 방향으로 투영한 결과.
벡터 A가 벡터 B의 방향에 얼마나 가까운지를 수량화 한다.
벡터 A를 벡터 B에 투영한 결과의 크기는 벡터 A와 B의 내적을 벡터 B의 크기로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다.
투영 벡터의 크기
|Proj| = |𝐴 ⃗|cos𝜃 = |𝐴 ⃗| × (𝐴 ⃗∙𝐵 ⃗ / |𝐵 ⃗| × |𝐴 ⃗|) = 𝐴 ⃗∙𝐵 ⃗ / |𝐵 ⃗|
B벡터의 단위 벡터
B unit = 𝐵 ⃗ / |𝐵 ⃗|
투영벡터 길이에 B벡터의 단위벡터를 곱하여 투영벡터를 구함
Proj = (𝐴 ⃗∙𝐵 ⃗ / |𝐵 ⃗|) × (𝐵 ⃗ / |𝐵 ⃗|) = (𝐴 ⃗∙𝐵 ⃗/|𝐵 ⃗|²)𝐵 ⃗
3차원 공간에서 정의되는 벡터의 외적은 두 벡터의 수직인 새로운 벡터를 생성한다.
2차원 공간에서의 외적은 세 번째 차원을 가지지 않기 때문에 3차원 공간에서의 외적과 다소 다르다. 결과로 스칼라 값을 가지며 2D 벡터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.
𝐴 ⃗ × 𝐵 ⃗ = a₁b₂- a₂b₁= A.x * B.y - A.y * B.x
1. 두 벡터가 이루는 평행사변형의 면적에 해당하는 값이다.
2. 부호는 두 벡터의 계산 순서에 따라 결정된다.
3. A 가 B의 시계 방향이면 양수이고, 그 반대이면 음수이다.
4. 같은 방향의 벡터(사이각도 0도) 또는 완전 반대 방향의 벡터(사이각도 180도)를 외적하면 결과는 0이다.